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위신력

by 바이로자나 2023. 10. 12.
반응형

천수경의 핵심인 다라니(총지). 즉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영묘하고도 불가사의한 위신력에 대해 제가 독송하는 경전에 실린 글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대해 이전에 제가 소개해드린 글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먼저 알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

https://ostornados.com/entry/%EB%B6%88%EA%B5%90%EA%B2%BD%EC%A0%84%EA%B3%B5%EB%B6%80-%EC%B2%9C-%EC%88%98-%EA%B2%BD-%EC%8B%A0%EB%AC%98%EC%9E%A5%EA%B5%AC%EB%8C%80%EB%8B%A4%EB%9D%BC%EB%8B%88

 

[불교경전공부] 천 수 경 - 신묘장구대다라니

안녕하세요. 오늘은 천수경의 핵심이자 존재의 의미라고도 할 수 있는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신묘장구대다라니 - 그대로 해석하면 '신통 미묘하고 거룩한 큰 말씀'이

ostornados.com

 

저는 지오스님께서 1985년 8월 20일에 초판 된 해인출판사의 '불자독송집'을 통해 경전을 독송하고 있습니다. 참 잘 구성된 독송집입니다. 천수경으로 시작해 제일 마지막 장은 '광명진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독송집에 첫장을 보면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위신력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시는데 무심코 한번 읽고서는 기억에 남고 꽤 흥미로워서 몇 번을 더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시대와는 다를 수도 있지만 그 당시에는 절체절명의 순간에서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을 주는 엄청난 경전이었음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어찌 보면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가게 해주는 것은 변치 않을 위신력일 듯합니다.

이제 위신력에 대한 소개의 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위신력

  - 천수경의 본래 완전한 이름은 "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이고, 천수경은 간략하게 줄인 이름이다. 또 지금까지 많이 통용되고 있는 천수경은 본경의 경문중에서 불교 예식에 필요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편철한 것이다. 천수경 본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말씀이 있으니 살펴보기로하자

  - 관세음보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리기를 '세존이시여, 제가 과거세의 무량억겁 전에 있었던 일을 생각합니다' 

그때 천광왕정주여래라는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는데, 그 부처님께서는 저를 가엾이 여기시고, 또한 일체중생을 위하여 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를 말씀해 주시면서 금색의 손으로 저의 이마를 어루만져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선남자여, 그대는 이 대비심주를 지니고 미래의 악한 세상 중생들을 위하여 큰 이익을 짓도록 하여라" 저는 그때 초지보살인데, 한번 이 주문을 듣고 곧 제8지(땅)에 뛰어 올랐으며, 저는 그때 무척 기뻐서 곧 이렇게 맹세했습니다. "만일 내가 미래 세상에 일체 중생을 이익되고 안락하게 할 수 있겠사옵거든 즉시 나의 몸에 천수천안이 구족 하게 하소서" 하고 발원하였더니, 그때에 곧 몸에 천수천안을 모두 구족히 갖추었습니다. 그때에 시방의 대지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시방에 계신 모든 부처님이 모두 다 광명을 놓으시어 저의 몸을 비추어 주셨습니다.... 중략... 만일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동남, 동녀들 중에 누구든지 이 다라니를 수지 독송하고자 하거든 모든 중생에게 대비심을 일으켜서.... 중략..... 지극한 마음으로 저의 이름을 부르고 생각할 것이며, 또한 저의 본사이신 아미타불의 명호를 일념으로 생각한 다음에 이 다라니신주를 하룻밤에 다섯 번을 외운다면 백천만억겁 동안에 지은 생사윤회의 방의 모든 부처님이 오셔서 손을 이끌어 주시며 어느 불국토에 나고자 하는가 물으실 것이니, 소원대로 왕생하게 됩니다.

"만일 어떤 여인이 여자의 몸이 싫어 남자가 되기를 원하여 대비심다라니주를 지극정성으로 외우고 지녀도 만일 여자의 몸을 바꾸어 남자 몸을 이루지 못하는 이가 있다면, 저 관세음보살은 맹세코 성불을 하지 않겠습니다.... 중략... 또 십악죄나 오역죄를 짓고 사람과 법을 비방하며, 재와 계를 파하고 탑을 무너뜨리며, 절을 허물고 승가의 재산을 도둑질하며, 청정한 수행인을 욕되게 하는 등의 온갖 중한 죄를 범했다 하더라도 모두 다 소멸됩니다. 오직 이 대비신주에 의심을 내는 사람은 비록 아무리 적은 죄나 가벼운 업이라도 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죄는 비록 멸하지 않으나 이 대비신주를 외운 인연으로 깨달음의 먼 인연은 짓게 됩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모든 인간, 천상 사람들이 이 대비신주를 외워 지니면 열다섯 가지 좋은 곳에 태어나는 과보를 얻고, 열 다섯가지 악하게 주는 죽음을 받지 않습니다.

열 다섯가지 좋은 곳에 태어나는 것은?

첫째, 태어나는 곳마다 착하고 어진 왕을 만나게 되고,

둘째, 항상 좋은 나라에 태어나게 되며,

셋째, 항상 좋은 시절을 만나게 되고,

넷째, 항상 착한 벗을 만나게 되며,

다섯째, 항상 온전하고 건강한 몸을 받게 되고,

여섯째, 진리를 탐구하는 구도의 마음이 돈독하게 되며,

일곱째, 도덕이나 계율을 범하지 않게 되고,

여덟째, 집안 식구와 권속들이 항상 화목하고 착하고 사랑하여 정이 깊어지게 되며,

아홉째, 재물과 의, 식, 주가 항상 풍족하게 되고,

열째, 항상 사람들이 공경하고 따르게 되며,

열한째, 재물을 남에게 뺏기지 않게 되고,

열두째, 구하는 것이 모두 다 뜻대로 성취케 되며,

열세째, 천룡, 하늘, 선신들이 항상 보호하게 되고,

열네째,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뵙고 법문을 듣게 되며, 

열다섯째, 마침내는 정법을 듣고 부처님의 깊은 진리를 깨닫게 되는 일입니다.

 

열다섯 가지 악하게 죽는 죽음을 받지 않는 것은?

첫째, 굶주리거나 고난에 빠져서 죽지 않게 되며,

둘째, 죄인이 되어 형벌을 받고 처형되어 죽지 않게 되고,

셋째, 원수 맺힌 이에게 복수를 받고 죽지 않게 되며,

넷째, 전쟁터에서 싸우다 죽지않게 되고,

다섯째, 호랑이나 사나운 짐승에게 물려 죽지않게 되며,

여섯째, 독사, 지네 같은 독한 벌레에게 물려 죽지 않게 되고,

일곱째, 불에 타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게 되며,

여덟째, 독약을 먹고 죽지않게 되고,

아홉째, 기생충들의 독으로 인하여 죽지않게 되며,

열째, 미쳐서 발광하다가 정신을 잃고 죽지 않게 되고,

열한째, 산이나 나무나 절벽에서 떨어져 죽지 않게 되며,

열둘째, 나쁜 사람이나 귀신, 도깨비에게 물려 죽지 않게 되고,

열세째, 삿된 신(god)이나 악신에게 시달려 죽지않게 되며,

열네째, 나쁜 병에 걸려서 죽지 않게 되고,

열다섯째, 자기의 명대로 살지 못하고 자살하여 죽지 않습니다.

 

만일 선남자, 선녀인이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만을 일념으로 읽고 외우면서 다른 인연을 전혀 짓지 않으면 일광보살, 월광보살이 그 영험을 중명해 주실 것이니, 저는 그때 그 중생들을 일천 눈으로 비추어 보고 일천 손으로 보호재 주리라. 선신, 천룡, 금강밀적 같은 보호신이 와서 항상 옹호하는 것이, 마치 중생들이 자기 눈동자 보호하듯이 하리라. 만일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는 사람이 강이나 바다에서 목욕할 때에 고기들이 사람의 목욕물에 몸을 스치게 되면 그 고기들까지 모든 죄악을 소멸하고 죽어서 부처님 세계에 태어나게 될 것이며, 또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읽는 사람이 길을 가는데 누구든지 옷깃만 스쳐도 업장이 소멸될 뿐만 아니라, 옷깃을 스친 바람에 다른 중생이 몸을 스치게 되어도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게 됩니다.

또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읽는 사람의 말은 좋은 말이나 나쁜 말이나 뜻이 옳거나 옳지 않거나 무슨 말이든지 깨끗한 진리의 법문으로 들리므로, 그 말을 듣는 모든 중생들은 그 사람을 부처님처럼 공경하고 우러러보게 되오니, 이 사람은 부처님의 몸과 다름이 없어서 모든 부처님네들이 보살펴 주시옵니다.

이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위신력은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고, 말로써도 이루 다 찬탄할 수 없습니다. 오랜 과거로부터 선근종자를 심은 자만이 이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이름을 들을 수 있을 것인데, 하물며 직접 읽고 외우는 인연은 말할 것이 있겠습니까?"

 

- 이상에서 언급한 내용은 본 경에서 간단하게 발췌하여 보았지만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일념으로 수지독송하는 이는 나쁜 행동과 말을 하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이미 자기가 지은 악업도 다 소멸되며, 금생과 내생에 좋은 과보를 받게 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불자들은 언제나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하여 이미 지은 죄업은 모두 다 소멸하고 항상 선업을 쌓아 선근종자를 심도록 힘써 정진해야 할 것이다.

 

 

잘 읽어보셨습니까? 허황되다고 느껴지시나요? 맞습니다. 그럴 수도 있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가 위신력이 있다는 정말 진정한 의미는,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일념으로 지극하게 수지독송하고 불자로서 항상 선행을 실천하는 태도입니다. 나의 그 깨끗한 업이 펴져 좋은 업으로 나에게 돌아오는 것입니다. 내가 나 자신을 맑히는 것입니다. 나 자신을 맑힘으로 내 주변이 맑아지고 내 주변을 맑힘으로써 그 공덕이 나에게 돌아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쓰며 더욱더 간절한 마음으로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독송하고 사경 하고자 합니다.

 

모든 분들 복 많이 지으시고 성불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해인출판사의 불자독송집 중 신묘장구대다라니 위신력 내용입니다

 

반응형